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삼성엔지니어링(028050) 종목분석

최근 주식시장은 중국발 사드보복으로인해 초토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지난해부터 중국관련 종목들 위주로 영향을 받고 있었는데 지난주 조금 더 강한 정책이 나오면서 점차 다른 산업으로 번지는 양상입니다. 정치적이슈는 오래 못간다는 속설(?)이 있기는 하지만 작금의 상황을 보면 금방 사그러들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 와중에 버티는 종목군들 혹은 상승하는 종목들은 눈여겨봐둬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엔지니어링(028050) 종목이 눈에 띄었습니다. 사실 삼성엔지니어링은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건 이후 가장 많이 상승한 종목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2011년 고점을 찍은 후 최근까지 무시무시한 하락을 보여왔습니다.

먼저 차트를 통해 삼성엔지니어링 종목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월봉입니다.

2011년 이후 정말 무시무시한 하락세를 보여왔습니다. 최근 매수에 가담한 투자자들은 좋겠지만 과거 고점에 매수한 투자자들은 수익률이 참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던 어느날 변화의 조짐이 차트에서 보이기 시작합니다. 2016년 바닥에서 엄청난 양의 거래량이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주봉의 모습입니다.

주봉도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왔네요. 주봉 역시 2016년 이후 큰 거래량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거래량들이 의미가 있지 않은가 생각됩니다. (모든 주변상황과 기타 요인등을 제외한 오직 차트 거래량만 봤을때.....)




삼성엔지니어링 일봉의 모습입니다.

바닥을 다지고 점차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추세는 우상향이네요. 최근 일봉의 모습을 보면 조정받으면 받아야 한다는 무언의 메세지가 보이는 듯 하기도 합니다. 




삼성엔지니어링 30분봉의 모습입니다.

30분봉을 보면 하락을 보였을 경우 금방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말그대로 조정의 양상으로 좋은 모습입니다.



최근 삼성엔지니어링은 차트도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차트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지표가 있으니 바로 수급동향입니다.

외국인들은 지난해 12월부터 하루에 100만주 이상 매수하는 날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삼성엔지니어링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하나의 지표로 볼 수도 있겠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지표에 점수를 주고 싶네요.


향후 삼성엔지니어링(028050)의 주가 행보가 궁금해집니다. 다만 미래의 주가가 어떻게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항상 대응하면서 현명한 판단을 해야겠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공부하는 마음으로 포스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