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라이프/육아

아이감기약 코푸시럽, 파나벤정, 뮤코졸정

아이가 이번 겨울에는 감기를 달고 사네요. 독감부터 시작해서 폐렴까지..... 아이가 아프면 부모는 정말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날씨도 풀리고 봄이 와서 이제 좀 괜찮으려나 했는데 또 다시 감기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이번 겨울에 감기약을 워낙 많이 먹어 아이가 먹는약에 대해 조금 알아보았습니다.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고 여러모로 좋네요.

이번에 처방받은 약은 코푸시럽, 파나벤정, 뮤코졸정이라는 약입니다. 코푸시럽은 시럽으로 되어 있어 딱 봐도 알겠는데 나머지 두 가지 약은 가루로 만들어져서 알아 볼 수는 없네요. 성분만 좀 봐야겠습니다.




아이감기약 코푸시럽, 파나벤정, 뮤코졸정

우리아이 이번 감기의 특징은 콧물이 계속 흐르고 가끔 기침을 하는 증상입니다. 특히 밤에 심한데 밤에 기침하다가 잠에서 깨고 코가 막혀 답답한지 코를 가르키면서 코를 닦아달라고 하네요.





코푸시럽 입니다. 코푸시럽은 기침 가래약이라고 하네요. 호흡기 질환에서의 기침 및 객담배출 곤란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이라고 합니다. 인터넷 서핑을 통해 코푸시럽에 대해 알아보던 중 놀라운 사실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코푸시럽에는 디히드로코데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성분이 아편성분(?)이고 호흡억제라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12세 미만 어린이에는 좋지 않다고 하네요. 유럽의약품(EMA)의 판단이라고 합니다. 

다만 디히드로코데인이라는 성분을 사용한 약 중에서 단일제와 복합제가 있는데 단일제는 우리나라에서 12세미만 사용을 금지하고 있고 복합제는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가능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살짝 찝찝하긴 하네요.    




파나벤정은 항히스타민제라고 하는데 알러지 반응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여 각종 알러지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질환 중 하나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말이 어려운데 알러지 약이네요.

뮤코졸정은 가래제거약으로 점액용해 작용을 나타냄으로써 호흡기질환에서 객담배출 곤란증을 개선한다고 하네요.

이번에 처방약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아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는게 가장 좋겠지요. 면역력을 키워야 하는데 앞으로는 아이의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